‘안양지역 홍역유행 감시체계’ 20일 부로 최종 해제
상태바
‘안양지역 홍역유행 감시체계’ 20일 부로 최종 해제
  • 김성일 기자
  • 승인 2019.05.20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글로벌뉴스통신] 경기도는 지난 8일 안양시 소재 의료기관에서 홍역확진 환자가 발생한지 6주간 추가환자가 나오지 않음에 따라 ‘안양지역 홍역유행 감시체계’를 20일(월) 0시를 기해 종료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 경기도청) 경기도청 전경

 이로써 지난달 1일 안양시 소재 의료기관에서 7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본격화됐던 안양지역 홍역유행은 총 26명의 환자 발생을 끝으로 최종 마무리됐다.

 도는 확진환자 발생 직후 질병관리본부, 도 보건환경연구원, 도 감염병관리지원단, 관할 보건소 등 관계기관과 대책회의를 열어 ‘접촉자 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관계기관 연계시스템에 의한 ‘민·관합동비상대응체계’를 통해 의료기관 종사자, 의료기관 입․퇴원환자, 홍역 확진환자와 접촉한 도민 등 총 5,912명에 대한 접촉자 관리를 실시했다.

 이와 함께 홍역환자와 접촉한 도민들을 대상으로 전화상담 및 문자메시지를 발송해 홍역 의심 증세 여부를 확인하는 한편 별도의 선별진료소를 마련해 홍역 증세를 보이는 감염 의심자들이 외부 접촉없이 진료 받을 수 있도록 하고, 홍역 항체 검사를 통해 항체를 미 보유한 의료기관 종사자 및 도민 260명에 대한 예방접종을 실시하는 등 체계적인 환자 관리에 힘써왔다.

 도는 필리핀, 베트남 등 해외로부터 홍역이 유입되는 등 홍역환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있는 만큼 ‘홍역유행 감시체계’ 이후에도 경계를 늦추지 않을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홍역환자가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해외 유입사례도 지속되고 있는 만큼 손 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하고 면역력이 없는 도민은 반드시 예방접종을 실시해야 한다”라며 “발열, 기침, 콧물, 발진, 결막염 등 의심 증상이 나타날 경우 마스크 착용을 통해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관할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에 문의해 안내를 받고 의료기관에 방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본인이 홍역 예방접종을 완료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도민은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https://nip.cdc.go.kr)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동남아, 유럽 등 홍역 유행지역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도민은 여행 4~6주 전에 예방접종 필요 여부를 확인, 필요할 경우 예방접종을 실시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