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기술이 활용되면, 미래에 미치는 영향은?"
상태바
"4차 산업기술이 활용되면, 미래에 미치는 영향은?"
  • 류구환 자문위원/경영학박사
  • 승인 2017.06.19 0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글로벌뉴스통신]정보통신(IT) 분야가 급속한 발전을 통해 사물이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소통하는 사회가 되고, 또한 모든 사물과 인간이 네트워크(Network)를 연결하는 세상으로 환경은 변화하고 있다.

전 세계를 online Network으로 연결하여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화 되고 있다.

그러면 4차 산업기술의 활용은 어디에 적용하며 어떤 분야에 많이 사용 할 것인가. IOT( Internet of Things, 사물 인터넷)은 의료기기, 항공기, 로봇, 감시시스템, 재난, 보안, 헬스케어, 미세먼지 등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할 것이다.

IOT( 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의 기반으로 또한 클라우드(Cloud), 가상화, 소프트웨어(Software)의 네트워크(Network) 융합으로 IOT(사물인터넷)환경은 신기술개발이 더 활발해 질 것이다. 또한 IOT 환경에서 생성되는 테이터의 수집. 저장. 관리를 통한 빅테이터(Big Dater)로 사용자 및 서비스를 제공하여 부가가치를 창출 할 것이다.4차 산업이 성숙기전에는 보다 많은 기술인력과 인원이 필요하겠지만 인프라구축과 성숙기에 접어들면 그 많은 인력은 필요 없을 수도 있을 것이다. 현재 당장 상용화하여 가정집에 사용하는 소프트뱅크(Softbank)에서 개발한 개인용 로봇 페퍼(Pepper)는 사용자의 얼굴이나 음성 등을 보고 사람의 감정을 인식하는 인공지능 로봇이다. 벌써 인간 가까이에서 인간의 일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ILO(국제노동기구)의하면 앞으로 20년간 아시아 노동자 1억3700만명이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고 경고했고, 스위스 다보스 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으로 2020년까지 선진국에서 일자리가 710만개 사라질 것이다 라는 예측이 나왔다.

우리는 미리 준비하여야 할 것이고 준비해야 한다. 4차 산업은 분명히 우리의 운명이고 미래의 희망이다. 그렇다고 바라만보고 있어도 않되고,너무 지나치게 앞질러 갈 필요도 없다.

요즘에 서점을 가면 온통 4차 산업에 관한 책이 많이 나돌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진정 우리의 길이 4차 산업만 바라보고 가야 하는 것인지 모든 전문가는 4차산업이 우리의 미래가 가야할 일이고 먹거리라고 한다. 위기이기하고 기회이기도한 4차 산업혁명을 잘 활용하여 보도 좋은 삶의 질을 만들어 후손에게 좋은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는 것이 우리의 기성세대가 해야 할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